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우영 (청암대학교) 정혜영 (대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5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395 - 407 (13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5.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Q 방법론을 사용하여 유아교사들의 심미적 교수법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유형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전라남도 2개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18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심미적 교수법에 대한 자유진술문을 수집하였고, 연구자들의 심미적 교수법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진술문을 수집하여, 전체 347개의 Q 진술문 모집단을 구성하였다. 이어서 2차례의 범주화를 통해 Q 진술문 모집단으로부터 40개의 Q 표본을 추출한 후, P 표본으로 선정된 40명의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Q 분류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아교사들의 심미적 교수법에 대한 인식은 4가지로 유형화되었다. 4가지 유형은 각각 ‘지식교육을 위한 대안적 교수법’, ‘통합적 예술을 통한 감성교육’, ‘일반교육과 구별되는 미(美) 중심 교수법’, ‘방법이 아닌 목적으로서의 심미적 교수법’으로 명명되었다. 이를 통해 심미적 교수법의 본질에 대한 연수가 필요하며, 교사들의 심미적 교수법에 대한 인식 유형별로 연수의 내용과 방법을 달리해야 함을 시사 받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