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아 (고신대학교) 고희선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301 - 1,3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심미적 감성역량 함양을 위한 문화예술 기반 교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첫째,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심미적 감성역량의 구성요소, 프로그램 목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대한 기초자료를 도출하였다. 둘째,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및 교사 요구도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였다. 셋째, 프로그램 개발 시안에 대한 타당성 확보를 위해 전문가 적절성 검토를 실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유아교사의심미적 감성 역량 함양을 위한 목표, 프로그램 구성 전략, 교수전략을 제시하였다. 회차별 프로그램 주제는 ‘나-너-우리’의 3개의 주제로 총 9회기로 개발되었고 세부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심미적 감성역량의 특성을 유아교사에게 적합하게 재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아교사의 심미적 감성역량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의 방향성, 내용, 실천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20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