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운비 선섭희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2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29 - 239 (11page)
DOI
10.17548/ksaf.2022.03.30.2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역사적으로 중국 소비문화에 영향을 받는 중국 소비자들의 최근의 심미적 소비특성을 연구하는 것으로서 제품의 특성에 따른 중국 소비자의 심미적 태도와 구매 행동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제품의 기능보다 심미적인 아름다움이나 제품이 갖고 있는 상징적 가치를 위해서 소비한다. 또한 물질적 소비에서 심미적 소비로 소비문화가 변화하면서 소비 가치와 인문적 배려에 대한 개인의 추구가 이 시대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심미적 소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선행 연구 및 문헌 조사를 통해 중국 소비문화의 변천과 현황을 파악하고 각 시기별 소비문화의 특징을 정리하였으며, 관련문헌 고찰을 통해 심미적 소비문화의 의미와 필요성을 제시하고 심미적 소비의 특성을 개성화, 체험성, 가상성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중국 소비문화에 나타난 심미적 소비의 특성을 바탕으로 심미적 소비문화의 사례 분석틀을 구축하여 최근 중국 신주류 소비층에서 성공한 두 가지 사업을 대상으로 심미적 소비 특성에 대한 사례 분석을 한 후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두 사례 모두 인문적인 배려와 미학적 요소를 브랜드 문화에 접목시켜 상품의 상업적 속성을 드러내지 않고, 브랜드와 좋은 라이프스타일의 연관성을 만들어 냈으며, 감성 마케팅을 통해 타깃 소비자와 정서적 유대를 형성함으로써 소비자들로 하여금 깊이 몰입할 수 있는 소비 공간과 소비 경험을 통해 자아실현의 만족감을 느끼게 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한국과 중국의 소비문화와 심미적 소비 특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미적 요소가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중국 소비문화에 관한 일반적 고찰
Ⅲ. 심미적 소비 특성에 관한 일반적 고찰
IV. 중국 쑤저우 성품서점 및 베이징 고궁박물관 문화상품에 관한 사례 연구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00-001155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