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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순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3 - 2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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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이후 많은 박물관들이 경영 혁신을 통한 재정 강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박물관 경영혁신의 핵심 중 하나는 관람객 개발이며 관람객 개발에 적극적인 마케팅이 요구된다. 박물관 관람객 개발을 위한 주요 마케팅 요소 중 하나는 문화상품으로 박물관의 정체성 확립과 이미지 제고, 문화 전파, 박물관 커뮤니케이션 증대, 문화 자원의 활용을 통해 박물관 재정에 중요한 기여를 한다. 이에 본 논문은 박물관의 마케팅 역량강화를 위한 문화상품디자인을 연구했다. 본 연구는 문화상품디자인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 디자인 평가 툴, 가이드라인 등을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를 실증하기 위해 서대문자연사박물관과의 산학협동을 통해 40개의 디자인 안을 도출하고 이 중 최종 2개 안을 양산했다. 서대문자연사박물관과의 산학협동을 통해 문화상품디자인을 개발하면서 도출된 3가지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 박물관이 문화상품을 직접 제작하는 경우 제작단가가 매우 민감한 사항이 되며 이는 디자인과 디자인 아이템 선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비교적 적은 투자비가 소요되는 리뉴얼이나 유물복제 방법을 통해서도 신제품 개발과 경쟁할 수 있는 차별화된 디자인 방법론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국립중앙박물관 같은 소수의 대형박물관을 제외한 대부분의 경우 박물관이 자체 디자인 및 양산관리 인력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이에 이런 박물관의 문화상품디자인을 책임지는 외주 디자이너는 양산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필수적이다. 셋째, 제한된 숫자의 문화상품을 최대한 차별화 하여 다양해 보이게 만드는 것이 문화상품의 운용 면에서 효율적이다. 따라서 동일한 모티브 이미지가 계획 없이 중복 사용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문화상품디자인 개발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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