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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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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맹헌우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고보형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5 - 6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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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박물관 문화 상품은 문화와 상품의 결합 형태로, 이는 문화의 전승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정신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하지만 많은 문화 상품이 소비자의 독창성과 의미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궁 박물관 문화 상품의 디자인 속성이 지각된 가치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2024년 6월에 5일간 고궁 박물관 문화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총 295부의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연구 변수들의 측정은 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고, 7점 리커트 척도로 평가되었다. SPSS 26.0과 AMOS 26.0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빈도 분석,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경로분석을 통한 가설 검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고궁 박물관 문화 상품의 디자인 속성(심미성, 기능성, 상징성, 편리성)이 지각된 가치의 매개 효과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리성은 소비자의 지각된 유용성과 흥미성을 크게 향상시켰고, 심미성과 상징성은 주로 지각된 흥미성을 향상시켰다. 기능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아, 현대 소비자들은 품의 기능성을 필수 속성으로 여기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결론 본 연구는 제품의 편리성, 심미성, 상징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를 통해 구매 의도를 높인다는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편리성, 심미성, 상징정이 문화 상품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는 박물관 문화 상품의 디자인과 마케팅 전략에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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