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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205 - 21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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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를 상징하고 표현하는 문화상품 개발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상품의 속성만을 추구하기보다는 역사문화적인 요소들에 스토리텔링 등이 더해지면서 보다 의미 있는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변모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특히 지역적 특성을 지니거나 지역에서 출토되는 유물들의 이야기나 형태들이 주인공이 되어 상품에 도입하게 된다면 지역의 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독창적이면서도 차별화되는 문화상품으로의 자리매김이 가능하다고 본다. 나주지역은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이를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은 매우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나주지역의 아주 오래된 지역 고유의 전통 문화를 상징하는 유물들을 활용하여 시각 디자인적인 요소를 개발하고자 한 것이다. 실생활에서 많이 활용될 수 있는 생활 소품이나 액세서리 중심으로 개발함으로서 누구나 가볍게 구매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문화상품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고분에서 출토된 유물의 특징을 고려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주목하고자 하여 고분에서 출토된 유물 자체의 디자인이나 컬러 및 발굴 상태 등을 고려하여 목걸이나 팔찌 또는 반지 등 몸에 두르는 장신구들의 특징을 잘 관찰하여 디자인 모티브로 활용하였다. 특히 박물관 교육이나 체험 활동에 접목시켜 활용할 수 있는 문화상품에도 적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는 함축적 의미 표현을 고려하였다. 기본디자인(Basic Design) 6개안 제작 후 응용디자인(Application Design)에 적용하여 10개의 문화상품의 시제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출토 유물을 모티브로 한 지역 특화 문화상품 개발은 물론, 박물관의 교육과 체험 위주로 프로그램에 응용할 수 있으며 지역민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의 소재로 확대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본다. 궁극적으로 열악한 지역을 상징하는 문화상품이 부족한 상황에서 다소 한계가 있으나 나주지역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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