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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준 (전남대학교) 남호정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0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5 - 12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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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는 대담론적 개념으로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다. 오늘날의 문화는 경제적 관점과 결합됨에 따라 상품화된 대중문화 또는 타 제조업과는 다른 인간의 정신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문화산업의 산물인 문화상품은 디자인자산 확립과 문화적 가치 형성이라는 측면에서 전체 문화산업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디자인자산 확립은 지역의 잠재된 유·무형의 문화적 가치를 보다 명확하게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높은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광주 디자인자산 확립을 위한 광주문화상품 개발 방향을 모색하고자 문화상품 동심원 모델을 바탕으로 현재 광주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우수 수공예문화상품 지정제인 ‘오핸즈’ 브랜드가 가진 예술성, 독창성, 대중성 등을 분석하고 문화상품의 특성과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개발방향을 논의하였다. 광주문화상품을 개발하는데 있어 문화를 디자인의 관점에서 재해석하는 과정이 광주문화상품의 디자인자산 확립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보다 명확한 메시지 전달과 지속된 브랜드 학습을 통한 이미지 구축이 요구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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