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몽운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희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45 - 5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박물관은 사회의 공공 기관으로서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공공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경제 발전과 함께 박물관 문화 산업은 활발한 발전 단계에 있으며 박물관 브랜드 시장을 활성화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박물관 제품을 형성하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베이징 고궁 박물관의 문화 상품 산업은 시작이 비교적 늦어서, 문화 상품의 포장 시각적 이미지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 본 연구는 베이징 고궁 박물관 공식 문화상품 판매순위 상위 5위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감성 디자인 이론에 따른 색상조합, 모양디자인, 패턴표현 등 3가지 시각적 요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해 최종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감성적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의 심리적 요구를 분석하여 만든 문화상품 패키지디자인이 소비자의 정서적 공감을 더 잘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시각적 요소 측면에서 박물관의 적절한 컬러, 박물관 독특한 도안 기호 및 다양한 글꼴을 사용하여 다양한 박물관 문화상품 패키지시리즈를 홍보하는 것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는 예술, 디자인 및 전통문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되며, 박물관 문화의 영향과 문화 경쟁력을 높이며, 박물관 문화브랜드 산업의 발전을 강화하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