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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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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무더란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유보현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9 - 3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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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터넷은 모바일 스마트 기기의 보급과 함께 일상적인 정보 교류의 중요한 매체가 되었으며,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박물관 이용자의 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박물관은 박물관 디지털화 발전의 과정과 결 과로 시간과 공간을 넘어선 이용의 편리성이라는 장점으로 인해 사람들에게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온라인 박물관의 인터페 이스는 관람객이 경험하는 핵심 요소로서, 사용하기 편리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관람객의 방문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온라인 박물관 인터페이스의 사용자인 관람객의 사용 요구 관점에서 온라인 박물관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 는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주관성 연구방법론인 Q 연구를 통해 온라인 박물관을 대상으로 온라인 이용자의 사용성 선호 유형을 파악하였다. Q 연구의 과정으로 Entropy Weight Method를 사용하여 선별된 34개의 Q 진술문을 작성하여 27명의 P 샘플에 대해 Q 소팅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온라인 박물관 인터페이스 사용자의 선호 인식유형과 특성을 세 가지로 도출하였다. 제1유형으로는 개인 격차를 중시한 ‘사용자중심의 가치지향형’, 제2유형은 지식을 추구한 ‘문화 탐구지향형’, 제3유형은 체험을 강조한 ‘상호작용 참여지향형’으로 명명하여 그 의미를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박물관 인 터페이스 디자인 연구와 개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의 사용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온라인 인터페 이스 디자인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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