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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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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1 - 7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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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본 연구는 패션문화상품 관련 국내 학술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는 향후 패션문화상품 관련 연구 활성화 도모와 고부가가치 문화상품으로서 지속적인 패션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방법은 문헌 조사방법이며, 국내 학위 논문과 학술지 논문 중 패션문화상품을 주제로 한 총 106편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범위는 관련 연구가 처음 발표된 2000년부터 2017년 6월까지로 한정하여, 연대별 연구 추이, 연구 분야, 연구 방법, 상품 유형, 주제와 제작기법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패션문화상품 관련 논문은 2000년을 시작으로 2연대에 급격히 증가하였고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나타냈다. 연구 분야는 디자인과 마케팅 분야로 구분되었고, 디자인 분야에 집중되었다. 연구 방법은 연구개발, 조사연구, 사례연구, 문헌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상품 유형은 여러 유형의 아이템을 다중 제시한 것이 가장 많았고, 패션잡화, 생활소품, 패션의류에 관한 순이었다. 활용된 주제는 한국 전통문화적인 요소가 가장 많았고, 지역문화기반, 복합적인 요소의 순으로 나타났다. 제작기법은 디지털프린트, 봉제기법, 기타, 원단제직, 염색기법의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 문화산업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오늘날 감각적인 패션 감성이 수반된 패션문화상품은 다각적인 측면에서 개발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 예상된다. 앞으로 패션문화상품 관련 연구가 더욱 활성화되어 한국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견인차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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