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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수정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695 - 71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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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직지심경과 직지를 활용한 문화상품에 대한 의식정도와 선호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 직지를 활용하여 텍스타일 디자인을 하고, 이를 패션문화상품에 적용하여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청주 및 서울·경기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직지심경에 대한 인식, 직지문화상품에 대한 평가 및 패션문화상품의 개발 방향성에 대해 조사한 결과, 대학생들이 직지관련 문화상품을 구매하지 않는 이유는 디자인, 상품종류의 한정성, 실용성 부족 때문으로 나타났다. 직지심경을 활용한 패션문화상품에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난 이미지는 현대적 이미지, 전통적 이미지, 수수한 이미지, 캐주얼한 이미지였다. 색상에 있어서는 가장 많이 선호하는 무채색인 검정과 흰색을 위주로 하였으며, 다음으로 선호하였던 파스텔 색을 접목하였다. 직지심경을 활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은 포털 사이트에 출현빈도가 가장 높은 직지심경이미지를 변형하여 모던하고 캐주얼한 이미지, 우아하고 전통적인 이미지, 귀엽고 발랄한 이미지 등 3개의 패턴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텍스타일 디자인을 패션문화상품에 접목하였다. 패션문화상품의 아이템으로는 패션의류 중 가장 선호하는 티셔츠, 패션소품 중 선호하는 에코백과 스카프를 선정하였다. 티셔츠 10점, 에코백 10점, 쁘띠 스카프 8점 등 총 28점의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디자인은 상품화를 통해 우리나라의 중요한 문화유산을 외부에 알리고 문화유산의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젊은 층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 개발을 통해 젊은 층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젊은 층의 제품 착용으로 문화유산의 가치를 파급시키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연구가 단순히 학문적인 연구와 개발에 그치지 않고 실제 제품화로 연결되어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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