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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병호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87 - 101 (15page)
DOI
10.21184/jkeia.2018.10.12.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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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휴먼이란 인간 · 기술 · 기계가 융합되는 미래 인간을 의미한다. 미래학자들은 4차 산업혁명에 의한 정보통신(ICT), 인공지능(AI), 바이오 기술 발달로 기계와 인간이 융합되어 그 경계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한다. 2030년대가 되면 컴퓨터의 지적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능가하고, 2040년대 뇌에 지식정보를 이식하는 기술도 가능할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이 논문에서는 첫째로 현재로부터 포스트휴먼 시대로 이행하는 과정을 전망하기 위해 전 이행단계인 산업화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이행하면서 기술변화가 야기하는 사회변화를 탐색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이는 ‘기술결정론’과 ‘사회구조론’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었다. 이와 연계하여 4차 산업혁명 기술변화에 의한 사회구조변화를 설명하는 사회과학적 접근방법을 선행 연구를 통해 탐색 · 분석하고 이를 ‘기술 유토피아’, ‘인간존재 (노동) 진부화’, ‘자본주의 구조적 모순의 연장’으로 분류하였다. 들뢰즈(G. Deleuze)는 “예술은 존재론적 철학의 또 다른 표현방식이며 철학에 생기를 부여하고 추상적 개념을 구체적 이미지로 재현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포스트 휴먼 시대 인간과 인공지능과 관계성에 있어 사회과학적 접근방법에 의해 제기된 이슈들이 영상 콘텐츠에서 상상력을 통해 어떻게 표현했는지를 교차 비교하며 영상 콘텐츠에서 나타나는 포스트 휴먼시대 인간과 ‘자아의 반영’인 인공지능(인공적 타자)와 관계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00년대 이후 포스트휴먼 시대에 인공지능의 존재와 역할을 영상으로 표현한 대표적 4개 콘텐츠를 선정, 이를 텍스트로 비교, 분석하였다. 즉 인간과 인간, 인간과 인공지능과 관계성을 이슈별로 교차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인류의 또 다른 자아상인 인공지능은 컴퓨팅의 이분법적, 이산적, 기계적 연산을 넘어서 학습, 인식, 인지, 감성, 몸의 순서로 병렬적, 리좀(rhyzome)적 확장을 하며 생득적 자의식과 마음을 가진 존재로 영상 콘텐츠에서 표현되었다. 마지막으로 인간 주도 학습이 아닌 인공지능 사이 관계 학습도 가능한 것으로 묘사되었다. 이 같은 결과에 의하면 향후 포스트 휴먼 시대 전에 ‘생명’과 ‘생명이 아닌 것’에 대한 논의도 쟁점화 되리라 예상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목표 및 절차
Ⅳ. 분석 및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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