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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정옥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79 - 219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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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1920년대를 전후로 하는 연출가 타이로프의 연출방법론 고찰을 통해, 소비에트 연극사에 큰 획을 그은 카메르니 극장의 생성과 발전의 과정을 추이하였다. 마르코프는 1920년대 소비에트 연극사를 일괄하면서 ‘혁명의 공명’이라고 하는 의미심장한 말을 만들어 낸다. 당대의 예술가들이 누구도 기대하지 않았던 새로운 예술적 탐색을 통해 ‘혁명의 공명’이라는 공식에 맞는 완성된 예술적 표현형식을 찾아냈다는 설명이다. 마르코프의 이 견해는 1920년대를 전후로 하는 소비에트 연극의 혁신적 실험의 자장을 설명할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된다. 본고는 마르코프의 이 견해를 바탕으로 하여 1914년 <사쿤탈라>를 시작으로 하는 카메르니 극장의 역사를 추이하며 젊은 소비에트 연출가들의 무대에 충만했던 예술에 대한 열정과 혁명에 대한 열망 그리고 사상적 고양에 대한 의지가 어떤 방식으로 표출되었는지 고찰하고자 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미마드라마(Мимодрама)와 스바보드니 극장 : <피에레타의 베일>
3. 카메르니 극장의 생성, “감정적으로 포화된 형식의 극장“ : <사쿤탈라>
4. 혁명의 공명(созвучие революции) : <페드라>, <낙관주의적 비극>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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