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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85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15 - 253 (39page)
DOI
10.31889/kll.2018.12.185.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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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국연극연구소’와 ‘지역사회 극장’이라는 두 개의 주제어를 통해 드라마센터를 살펴본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새로운 자료인 록펠러재단의 관련 문서를 적극 활용하였으며, 한국연극연구소의 드라마센터만 대상으로 하였다.
유치진은 록펠러재단의 파스(Fahs)를 통하여 지역사회 극장에 대하여 알게 되었고, 1956년에 미국에서 연수를 받으면서 그 실체를 접할 수 있었다. 그는 원형무대의 극장에 매력을 느꼈으며, 서울에서 지역사회 극장의 설립과 운영을 자신의 목표로 삼았다. 귀국 후에 지역사회 극장의 운영 주체가 될 재단법인 한국연극연구소를 설립하여 공공성 확보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한국연극연구소는 록펠러재단에 건물 신축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서 한국 연극의 발전을 위한 사업 수행이라는 목표를 명시했다. 한국연극연구소는 전체 건축비의 40%를 자체 조달하는 계획 하에, 60%인 45,000달러를 록펠러재단에 요청하여 지원받았다. 유치진이 원래 계획보다 두 배 정도 더 큰 극장을 지으려하면서 건축비가 모자라게 되었을 때, 한국연극연구소의 공공성을 인정한 공익재단들로부터 추가지원이 이어졌다. 서울 한미재단 대표인 에일스는 총건축비 150,000달러 중에서 절반 이상이 미국 재단의 지원금이라고 했다.
드라마센터로 명명된 한국연극연구소의 지역사회 극장은 그 역할에 충실했다. <햄릿>을 위시한 공연, 연극아카데미를 통한 인력의 양성과 재교육, 연극 문화 발전을 위한 강좌 및 경연대회 개최 등을 적극 수행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극장으로 한계도 뚜렷하였다. 한국연극연구소의 이사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했으며, 참여 인원과 극장 사이에 명확한 계약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지역사회 극장의 구체적인 운영 계획이 부재하였다.
한국연극연구소의 불투명한 드라마센터 운영은 지역사회 극장의 공공성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켰으며, 그 와중에 드라마센터의 소유권은 한국연극연구원으로 넘어가 버렸다. 한국연극사에서 기념할만한 시도였던 첫 번째 지역사회 극장이 미처 뿌리를 내리기도 전에 꺾여버린 것이 너무나 아쉽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유치진의 미국 지역사회 극장 수용
3. 한국연극연구소 드라마센터의 공공성 형성
4. 한국연극연구소 드라마센터의 성과와 한계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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