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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혜숙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65輯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15 - 240 (26page)
DOI
10.15565/jll.2016.3.65.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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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말하기, 즉 담화 활동과 연계한 문화비평문 쓰기의 교육방법을 모색한 연구이다. 즉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 신장을 위해 담화 활동(토의)와 연계한 문화비평문 쓰기 교육 방안(1차 담화 활동(토의): 소재 찾기→개요작성: 관점 세우기+해석하기→2차 담화 활동(토의)+교수자 포함: 관점의 타당성 검증 및 시각 확장하기→개요 수정 및 내용 구성: 분석 및 의미화 하기→쓰기: 표현하기→평가하기: 다양한 시각 경험하기+자신의 글 되돌아보기)을 설계하고, 이것을 실제 강의에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글쓰기 사례와 만족도를 분석해 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다.
첫째, 1차 담화 활동과 개요 작성 과정을 통해 다양한 해석과 관점을 경험하면서 자신만의 주체적 관점을 형성하는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둘째, 2차 담화 활동과 내용 구성 및 쓰기 과정은 자신의 관점에 대한 객관적 타당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하며 이를 통해 비평의 차원에서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셋째, 소그룹 평가는 학습자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글을 반성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문화 비평문의 장르적 특징 및 내용 구성 요인을 재인식 할 수 있게 한다. 넷째, ‘문화비평문 쓰기’라는 장르적 글쓰기 전반은 우리 삶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자신이 속한 사회에 대한 비평의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문화비평문 쓰기’ 수업 모형
3. 수업 모형의 적용 및 사례분석
4. 문화비평문 쓰기의 교육적 효과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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