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상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53집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19 - 357 (39page)
DOI
10.20864/skl.2017.01.53.3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이화여자대학교의 교양필수 교과목인 <우리말과글쓰기> 외국인 유학생 수강생들을 중심으로, 이들의 한국문화 이해 유도 및 비평을 유도하고 그것을 글쓰기로 소화하는 과정을 탐색하였다. 정체성과 정서 문제를 학습과정에서 분리할 수 없다는 것이 이 글의 기본 전제이다. 젠더인식을 환기하는 텍스트를 읽고 토론하며 짧은 글쓰기를 함으로써 수강생들은 글쓰기의 발상을 자연스럽게 시도할 수 있었다. 또한 실제 삶에서 젠더적으로 문제제기를 할 수 있는 텍스트를 포착하고 발표나 토론에 활용함으로써 주제를 적용하여 사고를 확장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기말과제 면담 과정에서 드러난 유의미한 글쓰기 과제를 분석하고 점검함으로써 수강생의 글쓰기 전략을 교수자 입장에서 확인하고 검토할 수 있었다.
이 사례는 중급 이상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특수하다는 한계가 있으나, 해당 학습자들의 교양 및 문화이해 욕구, 자기발화 욕구를 채우면서 교수학습자 상호간의 비평적 인식을 고취할 수 있으며, 비슷한 문제로 고민하는 교수자들에게 수업모델을 제공할 수 있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우리말과글쓰기> 외국인반의 교과 환경
Ⅲ. 젠더의 발견과 차별의 언어화를 통한 비평적 글쓰기 지도 내용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810-002205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