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5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81 - 30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의 대학에서 유학하고 있는 외국인유학생이 교양 글쓰기수업을 통해 사회가 요구하는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현재 부산지역 대학에서 진행 중인 외국인유학생 대상의 교양 글쓰기수업 현황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글쓰기수업을 위한 과제를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부산지역의 4년제 대학 중 외국인유학생을 위한 글쓰기수업을 별도로 개설하고 있는 곳은 4곳에 불과하였으며, 대부분 대학에서 외국인 대상의 글쓰기강좌에 대한 정책이 분명하지 않았다. 그리고 시중에 나와 있는 글쓰기교재의 구성은 주로 글의 유형과 형식에 치중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금까지 한국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히 여겨졌던 외국인유학생을 위한 교양 글쓰기수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보며, 외국인유학생의 인문학적 소양과 글쓰기능력 함양을 위한 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한국학생들과 분리하여 외국인유학생을 위한 교양 글쓰기수업을 개설하여야 한다. 둘째, 외국인 유학생의 글쓰기수업에는 다양한 인문학적 주제가 포함되어야 한다. 셋째, 방법적인 면에서 외국인유학생의 인문학적 사고를 촉진하는 글쓰기교재가 개발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