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미정 (고려대학교) 유민애 (서울대학교) 오선경 (고려대학교) 박정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민족어문학회 어문논집 어문논집 제9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81 - 314 (34page)
DOI
http://dx.doi.org/10.33335/KLL.96.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 학부생의 한국어 수준에 따른 글쓰기 교재 개발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 대학 기관에서 사용되는 6종의 글쓰기 교재를 분석한 결과, 여러 글쓰기 교재에서 학습자의 한국어 수준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텍스트나 활동을 제시하고 있었으며, 교재에 글쓰기 기술과 전략을 제공하고 있으나 이를 내재화시키기에는 연습이 적었음을 밝혔다. 그리고 외국인 학부생 185명을 대상으로 대학 글쓰기에 대한 교육 요구를 조사한 결과, 한국어 중급과 고급, 즉 한국어 수준에 따라 대학에서 주로 수행하는 글쓰기 과제와 학습이 요구되는 글쓰기 과제 유형에 차이가 있었으며 선호하는 글쓰기 기술과 교재의 출판 형태에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재 분석과 요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외국인 학부생 대상으로 한국어 수준에 따른 글쓰기 교재 개발 방향을 설정하였다. 먼저 글쓰기 교재는 외국인 학부생의 글쓰기 표현 능력과 더불어 인문학적 소양 증진, 비판적 사고 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 대상 글쓰기 교재는 학습자의 한국어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 내용을 제공하고, 학문적 담화 공동체에서 요구하는 학술적 글쓰기 능력과 학문적 텍스트 생산에 필요한 절차적 지식을 함양할 수 있어야 하며, 디지털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교재로 출판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중급과 고급 수준의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글쓰기 교재의 교수요목과 단원 구성, 쓰기 활동의 예시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