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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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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89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7 - 6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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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쓰기 텍스트를 질적 분석하고 텍스트의 내용 구조의 특징과 오류 양상 고찰을 통해 대학(원) 입학 전 필요한 글쓰기 교육 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나아가 대학 내 외국인 신입생들의 글쓰기 부담을 덜어주고, 이들이 전공 과제 수행에 글쓰기 능력을 효과적으로 전이하여 발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글쓰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려면 ‘내용 지식(명제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이 통합된 개념)’의 습득이 필수적인데 이를 습득하고 글쓰기에 적용하는 능력은 단시간에 이루어지기 힘들다. 따라서 기존의 어휘․문법 중심의 글쓰기 교육에서 벗어나 현실적으로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요구되는 내용․맥락 중심의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현재 중급 학습자들의 글쓰기 능력을 텍스트 질적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중급학습자의 텍스트를 ‘내용의 적절성’과 ‘내용의 전개 구조’를 기준으로 적절함과 부적절함으로 나누어 평가하였고 그 특징과 오류 양상을 분석하였다. 내용 및 과제 수행 분석 결과, 중급 학습자들은 서론-본론-결론에서 내용의 구성과 과제 수행 능력에서 부족함을 보였다. 이는 중급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이를 단락으로 구성하는 일이 낯설고, 어려운 과정이기 때문이다. 또한 내용에 따라 텍스트를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데에도 미숙했는데 이는 텍스트 내용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인식 부족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내용과 단락을 구성하는 일은 대학 글쓰기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단시간에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키는 일은 어렵다. 그러므로 글쓰기 교육이 적절한 단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때에라야 대학 내 유학생들은 교양과 전공 과목에서 수준 높은 글쓰기 능력을 발현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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