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5 - 22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 개설하는 교양글쓰기교과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중요한 교양교육이라는 점을 전제로 외국인유학생 대상의 글쓰기수업교재의 구성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외국인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양글쓰기수업이 인문학적 사고를 촉진하는 내용 중심, 사고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함을 주장하고, 현재 글쓰기수업에 사용되고 있는 교재들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교육에 부합하는 외국인유학생용 글쓰기교재의 구성방안을 제시하였다. 외국인유학생의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글쓰기교재는 첫째, 인문학적 주제를 포함하여야 한다. 둘째, 단원 구성에서 다양한 주제의 읽기와 쓰기가 연계되도록 한다. 셋째, 단원의 세부 단계는 학습자의 사고를 촉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넷째, 학습자의 생각을 완전히 표현할 수 있는 자유형 쓰기 과제가 제시되어야 한다. 다섯째, 지문의 수준은 외국인학습자의 언어능력을 고려하여 수정 편집될 필요가 있다. 여섯째, 대학의 실제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