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현주 (강원 영동초등학교) 최관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안전학회 한국사회안전학회지 한국사회안전학회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97 - 11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민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사회적 문제인 초등학교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에 대해 신속히 대처하고 나아가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학교폭력에 대한 정의와 형태를 살펴보고 그 원인을 파악한 후,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대응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초등학교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의 정의와 형태에 대해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초등학교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의 원인을 크게 4가지 측면(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또래관계, 학교환경 등)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4장에서는 초등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대응방안으로서 2가지를 제시하는 바이다. 첫째, 가정을 중심으로 한 대응이며, 둘째, 학교를 중심으로 한 대응이다. 결론적으로, 가정과 학교를 중심으로 대응을 기반으로 하여 유관기관(학교, 경찰청, 청소년보호위원회, 교육부, 정보통신부 등) 유기적인 협조와 각 부처의 고유의 학교폭력 업무를 수행 할 때 초등학교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은 개선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정의 및 형태
Ⅲ.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원인
Ⅳ.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대응방안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2742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