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예슬 (성균관대학교) 김지연 (동아방송예술대학교) 김재범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55 - 6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음악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이와 관련된 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관련된 연구가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또한 프로그램에 출연하기까지는 복잡한 게이트키핑(gatekeeping) 과정과 다양한 게이트키퍼(gatekeeper)가 존재하지만 대중문화에 게이트키핑 이론을 적용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음악 예능 프로그램‘복면가왕’의 PD가 출연자 선정과정에서 게이트키퍼로써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주목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인을 중심으로 한 게이트키핑 과정 중 슈메이커(Shoemaker)가 차용한 라이트와 바버(Wright &Barbour)의 여섯 가지 의사 결정 전략을 살펴보고 이를 연구목적에 맞게 네 가지 게이트 모형으로 수정 · 보완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복면가왕’의 출연자들은 네 가지 게이트 중 하나 이상의 게이트를 통과해야 출연 섭외가 결정됨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네 가지 게이트 중 GATE 1에 해당하는 ‘감정 의존 전략’ 게이트는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각의 게이트들은 서로 복잡하고 유기적인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향후 음악예능프로그램에 출연을 원하는 잠재적 출연자 및 소속사들에게 막연히 출연자 섭외에 있어 PD가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일반적인 생각을 넘어 체계적으로 어떠한 과정을 통해 출연섭외를 결정하는지를 보여주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의의이자 목적이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분석 및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81-002739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