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문화 (호서대학교) 이원희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93 - 99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의 한국 예능프로그램 중국 수출에 대한 연구는 주로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해외 시청자의 인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포맷수출을 고려한 현지화 콘텐츠 제작 현황을 비교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오리지널 예능, 현지화된 중국 예능, 중국 오리지널 예능 프로그램을 별도로 분리하고 시청자 만족도에 미치는 예능프로그램 포맷 특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위의 세 가지 유형의 콘텐츠를 모두 시청한 136명의 중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시청자 만족도에 미치는 변수를 통제변수와 독립변수로 나누었다. 통제변수는 성별, 연령, 학력, 직업변수로 구성하고 독립변수는 주제특성, 제작특성, 출연진특성을 포함하여 세 가지 유형의 예능콘텐츠 시청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한국 오리지널 예능, 중국화된 한국 예능, 중국 오리지널 예능의 시청만족도에 미치는 프로그램 특성요인은 서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오리지널 예능이나 중국화된 한국 예능과 같이 한국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경우 출연진이 모두 중요하였으며, 중국화된 한국 예능이나 중국 오리지널 예능과 같이 중국에서 제작되는 경우 제작기술은 시청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았다. 한국 오리지널 예능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는 중국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연예인 및 스타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할 필요가 있으며 포맷수출을 통하여 중국화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도 출연진 선택에 우선순위를 두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