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정 (동영대학교) 류승관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93 - 20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 시청자의 국가이미지와 문화혼종성 인식이 한류 브랜드파워와예능 프로그램 시청태도에 미치는 영향문 정*ㆍ유 승 관** 연구 목적: 이 연구는 한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의 하위 요소와 한류 브랜드 파워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문화적 혼종성에 대한 인식정도와 해외 예능 프로그램 포맷에 대한 태도와 영향을 분석했다. 연구 방법: 한국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대상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국민성’과 ‘국민 스타일’ 이미지는 유의미했고, 문화적 혼종성에 대해 잘 알고,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젊은 층일수록 해외 예능프로그램에 대해 긍정적 이었다. 혼종성 요인 중 ‘양가성’과 ‘잡종성’이 유의미한 요인이었다. 결론 및 제언: 국민성과 국민스타일 국가이미지는 한류 경쟁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핵심어: 한류, 브랜드파워, 국가이미지, 문화적 혼종성, 예능프로그램 포맷 □ 접수일: 2022년 8월 8일, 수정일: 2022년 9월 15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주저자, 동명대학교 대학원 언론영상광고학과 박사수료(First Author, Completion of Doctoral Course, Tongmyong Univ., Email: erqing_wj@126.com)** 교신저자, 동명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Tongmyong Univ., Email: sryu27@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