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83 - 30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문화 교육 시 예능프로그램을 활용한 자기주도 학습의 가능성을 살펴보는 데에 연구 목적을 둔다. 세 차례 실험 결과를 보면 학생이 시청한 예능프로그램은 다양하고 예능프로그램을 선택한 이유는 각각 달랐으며 자기주도 학습을 통해 다양한 문화 내용을 학습하게 되었다. 또한 학생이 예능프로그램을 보며 문화 충격을 느꼈지만 장기간 시청함으로써 문화 충격을 저절로 극복하게 되었다. 조별 활동 시 학생이 문화 내용을 다르게 이해하고 서로의 생각과 정보를 교환하고 문화 내용에 관련된 정보를 나누어 검색하기 때문에 학습 효율을 높였다. 본 연구는 기존 영상매체 활용 관련 연구물에서 언급하지 못한 자기주도 학습 방법을 활용하고 영상 매체 활용 시 자료 선정이 어렵다는 단점을 해결해 보는 시도를 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