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2.12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 동안 양성평등 체육교육은 남녀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남성을 대립적인 관계에서 바라보는 성중립적인 교육에 치우쳐 왔다. 양성평등 체육교육의 주된 관심은 남성과 비교하여 여성도 동등한 체육교육을 제공받는데 있었다. 이제는 성에 민감한 교육을 병행하여 남성을 협력적인 관계로 바라보는 `진정한 양성평등 체육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리의 학생들을 남학생과 여학생으로 이분하여 바라 볼 것이 아니라, 그냥 `학생`들로 바라볼 수 있는 통합적 사고가 필요한 때이다. 한쪽의 성에 편향적으로 치우쳐 왔던 교육적 경험을 중립적으로 돌리는 일 뿐만 아니라, 양성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보다 적극적인 체육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본 글은 체육과에서 가지고 있는 양성평등교육의 한계들을 살펴보고, 체육교과서에 나타난 양성평등교육의 위치와 체육교사와 학생들이 경험하고 바라보는 관점을 조사하며,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한 양성평등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등학교 체육교과서 분석, 설문조사, 수업관찰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13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