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26 - 633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양성평등에 대한 인식을 유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K도에 위치한 남녀공학 S 중학교 혼성학급에 재학 중인 학생 90명을 대상으로 브레인스토밍을 실시하고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양성평등에 대한 인식유형에 대한 진술문을 확보하여 Q-모집단을 구성하였다. 그 후 학생들에게 31개의 진술문의 동의수준을 9단계로 분류하도록 하고 응답한 내용을 QUANL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중학교 학생들의 체육수업에서 양성평등에 대한 인식 유형은 네 가지로나타났으며, 역차별이 없는 어울림 추구형, 모두 함께 하는 자유로움 지향형, 누구나 할 수 있는 도전 가능시사형, 과정에서 결과까지 평등 기대형으로 명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양성평등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좋은 체육수업을 지향하는 체육교사교육 분야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