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원 (동덕여자대학교) 윤수미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17 - 14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술 고등학교 무용전공생이 인식하는 체육수업의 유형과 특성을 탐색하고자 인간의 주관적 영역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총 34개의 Q표본과 36명의 P표본을 선정하여 QUANL프로그램으로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예술 고등학교 무용전공생이 인식하는 체육수업의 유형은 5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예술 고등학교 체육수업에 대한 유형별 특성으로 제 1유형은 체육수업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추구하는 유형, 제 2유형은 전공실기를 비롯한 신체적 경험을 연계하여 체육수업에 대해 인식하는 유형, 제 3유형은 체육수업은 수행평가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평가과정을 위주로 인식하는 유형, 제 4유형은 체육복 갈아 입기, 체육관으로 이동하기 등 수업 전?후의 환경적인 부분을 위주로 인식하는 유형, 제 5유형은 한정된 종목만이 아닌 새로운 종목에도 도전하며 다양한 교육내용을 추구하는 유형이다. 셋째, 각 유형과 상관없이 ‘체육수업은 유연성, 민첩성, 순발력, 근지구력과 같은 신체기능을 알 수 있다’, ‘체육수업을 통해 나의 건강 및 체력의 상태를 정확히 인지할 수 있다’, ‘체육수업에는 다른 과목에 비해 수업에 필요한 자료가 많다’는 유사점을 보인 반면에, ‘체육수업은 다양하지 않고 종목에 있어서 한정적이다’는 큰 차이점을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