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미혜 (인하대학교) 권민정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0권 제1호(통권 제94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49 - 169 (21page)
DOI
10.21812/kjsp.2023.1.30.1.1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체육교사가 체육수업 모형 적용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마이크로티칭과 연계하는 경험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실행연구를 사용하였으며, 연구참여자로는 A 대학에서 2021년 2학기 전공 필수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 중 4명을 전형적 사례 선택 방법으로 선정하였다.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귀납적 범주 분석과 주제 분류 과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한 후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체육교사들은 크게 4가지의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이해와 토론으로 체육수업 모형 이론과의 ‘만남’을 경험했다. 둘째, 체육수업 모형을 수업 설계 과정에 적용하고 모형의 색깔을 덧입히는 ‘시도와 도전’을 경험했다. 셋째, 마이크로티칭으로 체육수업 모형을 샅샅이 살피는 ‘톺아보기’를 경험했다. 넷째, 모형 적용과 마이크로티칭에 대해 비평하고 반성하는 ‘성찰’을 경험했다. 결론으로는 예비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체육수업 모형 교육의 새로운 방향 설정, 예비체육교사 교육 단계에서 체육 교과에 특화된 마이크로티칭 활용 교육에 대해 연구와 논의가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끝으로, 예비체육교사와 현직체육교사 간 멘토링을 통한 체육수업 모형 적용 연구, 체육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마이크로티칭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탐색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92-000381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