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민정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6권 제3호(통권 제80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89 - 110 (22page)
DOI
10.21812/kjsp.2019.07.26.3.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범대학과 지역사회 학교와의 연계-협력 시스템에 의해 운영되는 ‘체육수업 참관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예비 체육교사의 반성과 교수 효능감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방법을 병행하는 통합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질적연구를 위한 연구참여자는 유목적적 표집 방법에 따라 참관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수강생 중 10명을 선정하고, 반구조화 된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3차례에 걸친 코딩 기법을 통해 반성 내용을 탐색하였다. 양적연구를 위한 연구대상은 참관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수강생 37명이며, 6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된 교수효능감 측정 설문지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예비 체육교사의 교수 효능감을 수업참관 시점에 따른 차이로 분석하기 위해 SPSS 24.0을 활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분석,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체육교사들의 반성 내용은 수업참관에 대한 무지(無知)와 무시(無視), 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편견(偏見), 체육 교수학습 이론에 대한 오해(誤解), 체육수업 환경의 가변성에 대한 부인(否認)으로 나타났다. 예비 체육교사들의 교수 효능감은 체육 교수 효능감 기대, 교수 내용 지식, 과거 체육 학습 경험, 사회문화적 영향 요인에서 수업참관 시간에 따라 크게 변화되었다. 결론에서는 학교현장실습 교육의 시스템 변화를 위한 교육 정책 개선, 예비 체육교사 맞춤형 학교현장실습 프로그램 개발, 예비 체육교사 교육과 체육교사 재교육 및 실습 지도 전문가 양성을 병행하는 시스템 마련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예비 체육교사를 위한 참관실습 프로그램
Ⅳ. 체육과 JEP를 통한 예비 체육교사의 반성과 교수효능감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