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우 (조선대학교) 정재환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05 - 31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체육교사들의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생각을 경험적 이야기를 통해 학교현장실습과정에서 얻은 다양한 가치를 알아보고, 향후 학교현장실습의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C대학교 4학년 예비체육교사 20명을 대상으로 개방형설문지 및 심층면담을 통해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사례연구 자료 분석 과정에 따라 사례기록 분석과 귀납적 범주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4주간의 학교현장실습 후 학교, 교사, 현장실습에 대하여 예비체육교사들은 ‘두려움에서 행복으로’, ‘신분의 전환’, ‘이론의 실제현장 활용’, ‘예비체육교사를 위한 대학의 역할’의 4가지 주제로 분류할 수 있었다. 예비체육교사들에게 학교현장실습은 학생의 신분으로 학교현장을 경험해 볼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다. 이러한 현장실습이 예비체육교사들에게 학교현장을 단순히 경험해보는 기회에 그칠 것이 아니라 교사로서의 철학 확립과 더불어 차후 실제 교사로서 학교현장에 진출할 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현장실습으로 거듭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