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정은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59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51 - 7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현장 실습은 미래를 준비하는 교사로서 현장의 이해와 교과적용에 대한 전문성 함양을 위해 중요한 과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음악교사들이 학교현장 실습에 참여할 때, 기존 4주의 실습과 학기제실습으로 구분하고 그 만족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학교현장 실습에 참여한 예비 음악교사들에게 수업실연, 수업참관, 생활지도, 학급운영 등 학교현장의 전반적인 내용을 4주 실습과 15주 실습으로 나누어 설문 조사하였으며, 만족도의 요인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학기제실습에서 예비교사들의 실습 만족도는 매우 높았으며, 학교생활과 교사의 업무에 관한 관심도 높게 나타났다. 특히 학기제실습에서는 기존 4주의 실습에서 경험할 수 없는 창의적 체험활동, 학생 오케스트라, 자유학기제 그리고 음악동아리 등을 통하여 현장에 필요한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경험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예비 음악교사의 현장실습을 보다 내실화하기 위해서는 학기제실습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학교현장과 교육청 및 교원양성기관의 유기적인 연계가 필요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미래교육에 참여할 교사들의 학교현장 실습에 관한 효율성 제고를 위해서는 전공교과의 현장 적용을 고려해야 하며,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재구성과 실습 모니터링 및 환류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