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혁준 (서울사대부설초등학교) 정현수 (청주교육대학교) 장경환 (서울옥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17 - 34 (18page)
DOI
10.26844/ksepe.2022.27.4.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대학 부설초등학교에서의 코로나19 이후 교육실습 운영 과정과 어려움, 그에 따른 대응 방안을탐색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A 교육대학 부설초등학교를 단일 사례로 선정하여 심층면담, 현지문서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귀납적 범주분석하여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혼돈과 어려움이다. 실습협력학교는 반복되는 학사일정 변동에 따른 혼선과 업무 주체의 혼란 속에서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교육실습을 준비하지 못하고 있었다. 다양한 온라인 지도 방식을 시도하였으나 원활하지 못한 의사소통에 수업내용지도, 수업기술 교육 등 기초적인 실습교육도 효율적으로 이루어내지 못했다. 둘째, 대응 방안이다. 협력교사는 ‘우수 수업 분석 영상’ 제공, 현장의 다각도 촬영 및 송출, ‘학생 in 교실’, ‘실습생 in 온라인(zoom meetings)’ 시스템 도입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지난 2년 동안 코로나 상황에서 실습협력학교의 새로운 시도가 가지는 한계와 가능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