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5.4
수록면
115 - 13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 동안 중학교 이상의 여학생 체육 활동 실태 조사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온 반면, 초등학교에서의 여학생 체육 활동에 관한 연구 또는 여학생과 남학생의 체육 수업에 대한 인식, 학습 경험과 요구를 조사한 연구는 미진한 상황이다. 학교 체육에서의 학생들의 성차와 성차별적인 체육 교육과정 및 수업 운영은 이미 초등학교에서 시작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초등학교 체육 수업에 대한 학생의 성별에 따른 인식, 경험, 요구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서울과 경인 지역에 있는 초등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 체육 수업의 목적, 체육 수업의 중요도와 선호도, 재미, 수업 횟수, 수업 내용, 지도 방법, 학생 모둠 방식 등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체육 수업의 선호도와 중요도에 대한 여학생의 인식은 남학생보다 낮고, 체육 수업에서의 학습 경험은 남학생보다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이 선호하는 수업 내용은 여학생의 경우 피구, 남학생은 축구로 나타나고 있는 반면, 가장 싫어하는 내용은 여학생과 남학생 모두 달리기와 체조로 조사되었다. 체육 수업에서의 교사에 의한 성차별적인 내용과 지도 방식 존재에 대해 초등학생 남녀 모두 인식하고 있었으며, 남녀 학생 절반 정도는 당연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초등학교 남녀 학생은 모둠 방식에 대해 혼성 모둠대 비혼성 모둠 방식을 각각 절반씩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교육 과정 및 수업 운영에 대한 활성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20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