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69 - 8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l 미들스타리그``에 참가하는 중학생들을 지도하는 체육교사의 경험세계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연구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I 미들스타리그``를 운영하는 ``I``지역의 공립 중학교에 근무하는 남자 체육교사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2010년 5월부터 10월까지 참여관찰, 심층면담, 연구일지, 기타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연구 참여 체육교사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힌다음 연구내용과 관련된 부분을 분할하여 개념을 찾고 확인된 개념들을 범주화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학교스포츠클럽을 지도하는 체육교사들은 두 가지 중요한 경험을 하고 있었다. ``I미들스타리그``에 참가하는 중학생들을 지도하는 체육교사들은 스포츠클럽 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과도한 학력 중시풍토, 학부모의 편향된 교육열, 부가된 지도책무와 같은 어려움들이 해결되면 체육교사의 지도활동이 교학상장의 기회가 되고, 교수내용지식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 즉,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디딤돌``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04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