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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9 - 3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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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교육학은 체육학의 분과 학문 분야로 인정받고 있으며, 교육 현장의 개선에도 많은 기여를 해 오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제 스포츠교육학은 학교체육뿐만 아니라 생활체육과 전문체육 분야에까지 연구 영역이 급속도로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선진 외국에서는 스포츠교육학의 연구 동향을 지속적으로 살펴봄 으로써 연구 성과에 대한 반성과 함께 새로운 연구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스포츠교육학의 연구 동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됨으로써 스포츠교육학의 학문 체계가 정교화 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이 학문적 성과에 대한 반성은 상대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에 스포츠교육학이 실제 현장에서 어떠한 내용과 방법으로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검토와 반성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연구자가 전공한 스포츠교육학을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실천한 사례를 통해서 스포츠교육학이라는 학문이 예비교사교육에 어떠한 내용과 방법으로 제시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이와 같은 역할이 보다 더 세밀하고 체계적으로 수행될 수 있기 위해서 요구되는 학문적 역할에 대해서 논의를 하였다. 초등 예비교사들에게는 무엇보다도 체육교육에 대한 비전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했으며, 체육교육을 위한 미션을 인지하고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또한 스포츠교육학을 교사교육에 적용하는 맥락에서 스포츠교육학은 종합·응용 학문으로서의 역할이 강화되어야 하고, 현장 실천 중심의 연구를 활성화하여야 하며, 특별히 바람직한초등 체육 교사상을 정립해 나가야 한다는 학문적 과제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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