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병하 (시흥매화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4권 제1호 (통권 제70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1 - 75 (15page)
DOI
10.21812/kjsp.2017.01.24.1.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교육과정 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운영 실태 및 지도주체별 인식 탐색을 통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이 중학교에서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S교육지원청 관내 10개 중학교에 근무하는 50명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지도교사가 선정되었다. 조사도구는 지도주체별 설문지와 운영계획서, 심층면담용 질문지가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은 내용별 빈도분석과 귀납적 범주분석을 실시하였고, 자료의 진실성 확보를 위해 전문가 협의와 삼각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운영 실태에서는 건강활동과 여가활동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둘째, 교수전문성 측면에서는 지도주체별로 상이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활동 장소는 교내활동의 비중이 높았다. 넷째, 시수 확보면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순증 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마지막으로 시설 측면에서는 수업 장소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실태는 지도주체별로 상이한 인식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효율적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운영을 위해서는 체육수업 시수의 확대와 전문성을 갖춘 체육관련 지도자가 수업을 운영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2109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