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철 (전북대학교) 이기대 (학교체육진흥회)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8권 제2호(통권 제87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27 - 48 (22page)
DOI
10.21812/kjsp.2021.4.28.2.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나’와 ‘우리’의 경험에 관한 ‘협력적 자문화기술지(collaborative autoethnography)’로 교내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일련의 과정과 결과의 내용을 기술하고자 하였다. 연구자인 ‘나’는 교내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철학과 운영 과정을 함께 공유하고 실천한 연구협력자 교사 2인, 학생 4인과 함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우리’가 운영한 교내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의 모든 학생이 소외감 없이 스포츠의 가치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목과 특색있는 한마당을 운영하였다. 둘째, 교내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서 학생이 자율성을 가지고 책임감 있게 참여하며 공동의 목표와 가치를 공유하고 노력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다. 셋째, 학생이 체육수업을 중심으로 교내학교스포츠클럽 활동과 연계성 있는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며 여건을 조성하였다. 넷째, 스포츠 참여에 따르는 경쟁과 협동의 장점을 살려 자신과의 경쟁과 팀 협동의 조화를 통해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철학과 실천의 연계성을 위해 학교와 계절의 특색을 살린 4계(季) 4색(色) 교내학교스포츠클럽 한마당을 운영하며 교내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에 힘썼다. ‘우리’는 교내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노력과 운영 경험을 통해 교사와 학생 모두가 철학을 공유하고 실천하는 것이 긍정적인 스포츠 문화가 형성되도록 하는 것의 핵심임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우리’는 교내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운영 경험을 통해 그 가치와 의미를 독자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었으며 이 연구가 학생 성장이 중심이 되는 교내학교스포츠클럽 문화 형성에 도움이 되길 희망해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교내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운영 경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