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69 - 8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신규교사가 학교현장에서의 생활을 통해 갖게 되는 감정상태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나아가 예비교사교육과 현장연수교육에서 신규교사들을 위한 실질적인 커리큘럼을 구성하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경남 소재의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신규교사 5명(남교사 3명, 여교사 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를 위한 주된 자료수집방법은 개방형설문지와 심층면담, 교사의 반성일지 등이었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귀납적 분석방법을 활용하였으며, 분석 및 해석의 과정에 서 자료의 진실성을 검증하기 위해 삼각검증법, 구성원 간 검토, 전문가 협의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엇인가를 잃어버린 것 같은 상실감, 둘째, 스스로 힘이 없음에서 느끼는 능력부족의 무력감, 셋째, 쉽게 도움을 받거나 요청하지 못하게 되어 외톨이가 된 것 같은 고립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긍정적인 정서로, 열정과 성실성이 바탕이 된 신규교사의 노력이 학생과 동료교사들에게 전달되면서 교사만이 가지는 보람과 성취감을 맛보게 되어 자신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03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