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33 - 15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체육수업에 대한 다문화 가정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의 인식을 토대로 다문화 가정 학생들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다문화 체육수업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2011년 9월 1일부터 2012년 2월 28일까지 수도권 소재의 Y초등학교 5학년 학생 4명과 체육수업을 진행한 교사 및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부모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면담과 연구참여자의 체육일기로 수집된 자료를 Spradley (1979)가 제안한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을 토대로 초등 체육수업에 대한 다문화 가정 학생과 교사의 인식 그리고 학부모의 인식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다문화 교육을 운영하는데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체육수업의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였다. 첫째, 다문화 배경을 가진 학생이 인식하는 체육수업에서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에 해당되는 경험들이 도출되었다. 둘째, 체육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서는 두 가지 측면의주제가 도출되었다. 다문화 가정 학생을 만나기 전의 교사 인식에서는 방법 중심의 학습 지향, 모형 중심의학습 지양, 준비성이 부족한 체육수업, 다양한 프로그램의 부족 현상이 드러났다. 다문화 가정 학생을 만난후의 교사 인식에서는 협동학습의 구조 활용, 수업의 준비와 긍정적 태도의 형성, 다양한 프로그램의 구안을제안하였다. 셋째, 체육수업 운영에 대한 다문화 가정 학부모의 인식 중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에서는 심신 발달의 증대,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대, 자신감 획득의 긍정적 정서가 표출되었다. 체육수업의 문제점으로는 획일적인 교수·학습, 수업내용의 흥미와 다양성의 결여가 나타났다. 좋은 체육수업을 위한 기대 측면에서는시설 및 교구의 확보, 우수 교사와의 만남,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수업 참여기회의 확대를 제안하였다. 위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체육수업 활성화 방안 검토에서는 학업지원 프로그램, 창의적인 신체활동 프로그램, 교사교육의 중요성 그리고 체육 교구의 확보 등이 도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798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