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65 - 28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13’의 1차년도 데이터를 분석하여, 초등학생의 진로성숙 실태와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에 대한 탐색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특히, 조사대상 학생들이 초등학생인 것을 감안하여, 학생 개인의 특성과 더불어 부모와 가정, 학교의 세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이 시기 아동의 진로의식 향상에 보다 효과적인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는 학생의 개인적인 특성 차이를 감안한 상태에서 가정교육적 측면과 학교교육적 측면의 영향력을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진로성숙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가정과 학교의 진로교육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진 진로성숙의 주요 영향요인을 크게 부모(가정), 학생, 학교 영역으로 구분하고, 2수준 다층모형을 통해 각 영역별 배경요인의 영향이 통제된 상태에서 과정요인을 투입하였다. 분석 결과, 진로성숙에는 학생 개인의 특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지만, 부모의 과정요인(학업지원, 상호작용, 양육태도 등), 학교의 과정요인(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봉사에 대한 인식, 교사열의에 대한 인식, 교사협동, 학교장의 교수학습지원, 학생 상담빈도, 학부모의 인성교육 만족도 등)의 영향 역시 유의하였다. 또한 부모의 영향 못지않게 학교의 영향 역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어 초등학교 시기부터 진로교육에 관심을 기울이는 정책적 지원과 학교 차원의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61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