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영어영문학회 영어영문학 영어영문학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379 - 41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 중급수준 학습자의 성별 영어읽기 불안도와 그 해소를 위한 방법으로 과제중심협력학습을 50분 블록타임제 다인수 영어읽기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대학교 중급 영어읽기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80명의 학습자들 중 설문조사에 답한 67명을 대상으로 SPSS의 기술통계분석을 사용해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여성 학습자가 남성 학습자보다 영어읽기에서 더 많이 긴장한다는 일반적인 주장들 (i. e. Jafarigohar, 2012)과는 달리 학습자들의 성별이 영어읽기에 대한 긴장도와 별 관계가 없음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수준별에 따라 학습자들이 영어읽기 참여하는 동안 긴장 및 초조감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고, 이들의 읽기수업에서 이해효과와 읽기불안해소에 가장 도움을 주는 수업방식은 과제중심수업이었고 다음으로 강의식, 그리고 개별화 학습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중급수준의 영어읽기 학습자에게는 과제중심 협력학습과 강의식을 병행하는 것이 읽기수업 불안감 해소와 수업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다른 수준의 학습자들 대상으로 한 연구와 실험집단과 비실험집단 사이에는 비교연구를 통해 좀 더 일반화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40-000699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