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재홍 (유경제어) 지정근 (유경제어) 김창훈 (유경제어) 박주훈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372 - 380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럽형 열차제어시스템(European Train Control System : ETCS)은 열차제어를 위해 사용하는 무선통신으로 GSM-R(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Railway) 방식을 사용하고, ETCS Subset 사양에서는 ETCS와 GSM-R간의 인터페이스 방식을 언급한다. 그러나 최근 국·내외에서는 열차제어용 통신방식으로 GSM-R을 대신해서 LTE-R(Long Term Evolution-Railway) 방식을 적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ETCS Subset 사양에서 제시하고 있는 ETCS와 GSM-R 간의 인터페이스 방식을 분석하고, ETCS Level 2 기반 열차제어시스템에서 LTE-R 방식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LTE-R 방식이 적용된 열차제어시스템의 성능 확보를 위해서 LTE-R 파라메터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7-000711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