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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주훈 (한국철도공사) 홍상아 (한국철도공사) 장선영 (한국철도공사) 김희식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576 - 58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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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을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 표준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유럽열차제어시스템(ETCS: European Train Control System)을 적용하고 있다. 특히, 무선통신 기반 ETCS Level 2는 확대 설치되는 추세이다. 국내 또한 ETCS Level 2를 적용한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 Korean Radio-based Train Control System)-Ⅱ를 개발 중에 있다. KRTCS-Ⅱ는 ETCS에서 사용하고 있는 GSM-R을 대신하여 철도전용 무선통신(LTE-R)을 적용하므로 국내 운용중인 신호설비와 인터페이스를 위해 유럽표준규격 외에 별도의 국내 인터페이스 방안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LTE-R 기반으로 국내에 새롭게 적용되는 KRTCS와 일반 및 고속선에 운용중인 설비와의 인터페이스 및 각 설비 별 구성되는 통신망을 분류하고 향후 실용화 시 인터페이스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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