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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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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성 (Gyeongnam Institute for Regional Program Evaluation) 유지의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정희재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최동근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하동준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고진수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안수환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270 - 274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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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벽면이 수축되는 채널에서 ∨/∧형 리브의 각도가 열전달에 미치는 효과를 실험적으로 조사하였다. 한 벽면에만 설치된 ∨/∧형 리브의 충돌 각은 각각 30˚, 45˚, 60˚ 그리고 90˚이다. 리브의 높이(e)는 10 ㎜ 그리고 리브 간격(p)과 높이(e)비는 10으로 제작하였다. 길이가 1,000 ㎜인 시험 부는 입구의 단면적은 100 ㎜ x 100 ㎜, 출구는 50 ㎜ x100 ㎜으로 제작하였다. 레이놀즈수가 22,000에서 75,000까지의 범위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전체적으로 레이놀즈 수가 높을수록 누셀트 수가 컸고, ∧형 45˚ 리브가 가장 누셀트 수가 컸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장치 및 방법
3. 실험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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