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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두병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강구조학회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30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55 - 360 (6page)
DOI
10.7781/kjoss.2018.30.6.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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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강바닥판교 가로리브 및 세로리브 설계는 Pelikan-Esslinger 방법을 통해 해석한 결과를 적용하여 가로리브 간격 등이 너무 보수적으로 배치되어 있어 비경제적이고 세로리브와 가로리브가 교차하는 스캘럽부의 응력집중에 대한 고려가 없어 피로에 취약한 문제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최적의 강바닥판을 찾는 연구의 일환으로 강바닥판 가로리브의 간격, 단면크기, 스캘럽 형상을 변수로 한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여 피로에 취약한 가로리브 스캘럽부의 응력집중을 줄여 피로강도를 높이고, 기존의 시스템보다는 경제적인 가로보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가로리브의 거동
3. 구조해석
4. 변수해석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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