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길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51 - 6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공정여행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요인화하고 공정여행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경험 결정요인과 구매의도 결정요인을 추정하는데 있다. 공정여행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요인은 ‘환경보호’, ‘지역경제배려’, ‘지역관광지 배려’, 그리고 ‘관광활동배려’로 분류되었다. 구매경험과 구매의도의 수요결정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이변량 프로빗모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구매경험에 대한 결정요인은 여성, 화이트칼라, 블루칼라 직업유형이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매의도에 대한 결정요인은 여성, 지역경제배려요인, 지역관광지 배려요인, 그리고 관광활동배려요인이 긍정적인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정책입안자 및 관광산업 이해관계자들은 공정여행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요인과 수요결정요인을 정책수립과 상품구성에 반영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공정여행에 대한 국내 연구가 제한적인 점을 감한하면 본 분석결과는 관광정책과 마케팅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연구 모형
Ⅲ. 연구설계
Ⅵ.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06758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