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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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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호권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지 한국애니메이션학회 국제 컨퍼런스 연합 학술대회 논문집[3개 학회 공동개최]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06 - 21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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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 분야의 제작과정은 3D 모델링(modeling), 리깅(rigging), 애니메이팅(animating), 라이팅(lighting), 렌더링(rendering)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부분의 실무를 수행하려면 많은 교육 자료와 교육 및 실습시간이 필요하다. 워낙 기술집약적이고 다양한 적용과 응용이 가능한 분야라서 국내의 전문대 및 4년제 관련학과의 교육과정에서 이 모든 과정을 심도 있게 다루기에는 무리가 있다. 물론 교육기관의 학점제한 및 원론적인 기초 및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이라는 이유도 있지만, 산학간의 교류를 통한 실무에 적용될 수 있는 교육의 부재는 부정할 수 없다. 이는 학생들의 관련분야 진출에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관련 전공자들은 부족한 부분에 대한 교육 자료를 관련서적, 온라인강좌, 블로그, 카페에서 구하고 학습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에서 출판되는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교육에 관련 서적과 온라인강좌는 현재 메이저급 관련 제작사에서 일하고 있는 3D 아티스트들을 집필과 온라인강좌에 직접 참여시켜서 질 높은 교육은 물론 제작 노하우까지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라 국내외 관련전공자들에게는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다수의 국내외 관련전공자들은 미국에서 출판되는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교육에 관련 서적과 온라인강좌를 활용하여 부족한 실무 및 전공지식을 학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에서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교육에 관련하여 출간된 서적과 온라인강좌의 내용을 4가지 영역으로 분류하고 (1. 3D 캐릭터 모델링 2. 3D 캐릭터 애니메이팅 3. 3D 캐릭터 리깅 3. 라이팅 및 렌더링) 각 영역별로 서적과 온라인강좌의 현황을 조사, 비교분석하고 공통적으로 다루는 교육내용과 실무에서 필요한 부분을 관련실무 및 교육전문가의 자문을 통하여 정리 요약, 체계화하여 교육과 실무에서 적용될 수 있는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실무교육의 근간을 마련하는 일조를 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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