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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권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0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5 - 24 (20page)
DOI
10.24174/jicc.2016.06.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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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광고기획 분야에서 제작되고 있는 3D 프리비즈 제작에 사용되는 있는 3D 캐릭터 라이브러리 데이터 분류기준과 구축방법과 분석을 통하여 국내 3D 캐릭터 관련 제작 분야에 적용하는데 있다. 3D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3D 캐릭터 구현은 작업시간이 오래 걸리고 제작비가 많이 부분이지만,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할 수 있다면 다양한 콘텐츠의 3D 프리비즈, 게임, 시뮬레이션, 스마트 콘텐츠 등 여러 관련콘텐츠 분야에서의 활용이 가능하다. 3D 기술의 도입 이후 관련분야에서 제작 과정의 효율성과 다양한 표현들을 위하여 3D 모델링, 리깅, 애니메이션, 텍스쳐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연구들이 행해져 왔지만 방대한 양의 데이터제작과 분류 및 구축방법, 구현범위, 구현방법에 해결책을 찾아내기가 쉽지 않았다.
최근 국외 업체들이 제공하는 3D 캐릭터들의 품질은 우수하지만, 3D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캐릭터 생김새나 스타일의 변형이 자유롭지 못하여 적용범위가 넓지 않은 것이 단점이다. 3D 관련 작업자들이 자유롭게 변형하여 원하는 캐릭터를 구현할 수 있어야 그 적용범위가 넓고 다양해 질 것이다. 캐릭터 구현에 대한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공통분모를 찾고 최소한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최대한의 표현이 가능해야만 데이터베이스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광고기획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3D 프리비즈 캐릭터 라이브러리 분류기준 및 구축방법을 분석하여 효율적이고 다양한 스타일의 캐릭터 구현을 위한 3D 캐릭터 라이브러리 데이터 분류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3D 프리비즈 캐릭터 라이브러리 분류기준과 구축방법 분석
Ⅲ. 3D 캐릭터 라이브러리 데이터 분류방법 제시
Ⅳ.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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