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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수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9호, 2022년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73 - 299 (27page)
DOI
10.7230/KOSCAS.2022.69.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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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포토그래메트리 기법을 활용하여 3D 모델링 학습모형을 효과적으로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3D 모델링 학습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 캐릭터 모델링 수업사례를 선정하였으며, 주차별로 수업 단계 중 입체 조형 제작과 포토그래메트리 기법을 활용한 3D 모델링 수업에 중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처음으로 3D 캐릭터 모델링 수업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기존 학습모델 개선이 필요함과 입체 조형감에 대한 습득 필요성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고찰함과 더불어 포토그래메트리 기법이 입체 조형감과 3D모델링 수업에 적합한 기술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포토그래메트리 기법을 활용한 수업모형에 대한 절차는 학생들이 제작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고려하여 단계별 학습을 진행하게 되며 마지막에 효과적인 모델링 제작 결과를 수업사례를 통하여 도출하게 되었다. 이 학습모형에 대한 효과성 검증은 학생들의 설문조사와 교수자의 교육 품질관리평가를 분석하여 효과성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3D 모델링 학습모형 개발을 활용할 때 입체 조형감을 높이면서 처음 접하는 3D 소프트웨어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고 자신의 3D 캐릭터 모델링 제작에 포토그래메트리 기법을 활용하는 것은 효과적이라 할 수 있었다. 다만 기존의 수업 단계에서 추가되는 여러 수업 단계가 생김으로 인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연구 결과를 통하여 제언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를 적용하여 더 효과적이고 다양한 사례들이 나와 발전된 3D 모델링 학습모형 개발의 기틀이 마련되기를 바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포토그래메트리(Photogrammetry)를 활용한 학습모형 개발
Ⅲ. 포토그래메트리 기법을 활용한 모델링 수업 사례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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